반도체 구조 원리 교과서
엔지니어가 직접 해설한 반도체 메커니즘 책이다. 철저하게 기술적 관점에서 반도체의 구조, 원리, 제조 공정을 폭넓게 다루며, 핵심 개념을 명확히 설명한다. 도해와 그래프를 활용해 쉽게 설명했으며, 이 덕분에 초보자나 업계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책은 IC와 LSI 등의 반도체 소자에 대한 설명에서 출발해, 논리게이트 제작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LSI 개발 및 제조 과정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전반적인 메커니즘을 살핀다. 세계 유수의 제조사들이 실제로 어떻게 반도체를 만드는지를 균형 있게 소개한다.
웨스트브레인 대표 겸 시즈오카대학 정보학부 객원 교수. 인텔이 세계 최초로 4비트 CPU를 민간 시장에 내놓으며 반도체 산업이 본격적으로 부흥하던 1970년대에 처음 업계로 들어왔다. 연필과 종이로 반도체를 설계하던 시절을 회상하며 현재의 나노미터급 공정에 놀라곤 하지만, 끝없이 발전하는 기술을 배우고 익히면서 최첨단 기술 현장을 여전히 예의주시 중이다. 한편 대학에서 후배 양성에도 신경 쓰고 있다. 오랫동안 개발 현장에서 쌓은 경험이 엔지니어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기통신대학을 졸업한 후, 시티즌시계 주식회사 기술 연구소에서 쿼츠 시계용 CMOS · IC를 개발하면서 연구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다이닛폰인쇄 주식회사 마이크로 제품 연구소, 이노텍 주식회사, 미에에이 하이텍스 주식회사 등 여러 회사에서 반도체 칩을 연구 개발했다. 이 책에서는 시대를 관통하는 반도체의 기본 구조와 원리는 물론이고, 나날이 발전하는 첨단 반도체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