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건설의 미래를 바꾸는 알기 쉬운 BIM 활용법
미리보기

건설의 미래를 바꾸는 알기 쉬운 BIM 활용법

저자
이에이리 료유타 저/이성혁,엄기영,조국환,김성일,신정열 역
출판사
씨아이알(CIR)
출판일
2022-04-20
등록일
2022-07-11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42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건물을 3D 모델로 표현한 설계와 시공, BIM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란 기존의 2차원 도면 대신에 컴퓨터 속에 건물을 3D 모델로 표현하여 설계나 시공을 진행해나가는 방법이다. ‘일본의 BIM 원년’이라고 알려진 2009년경은 건물을 3D 모델로 표현하여 컴퓨터 속에서 빙글빙글 회전시키거나 워크스루하여 내부를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획기적인 일이었다. 당시는 BIM 활용 목표로서 레벨 1(건물을 3D로 표현함), 레벨 2(BIM 모델을 사용하여 해석이나 시뮬레이션을 함), 레벨 3(타사와 BIM 모델을 교환하는 업무 흐름을 구축함)라고 하는 것을 내세우고 있었지만 훨씬 빨리 실현된 느낌이 있다.

당시는 인간인 설계자나 시공 기술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정도로 BIM을 평가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그러나 지금은 드론(무인기)이나 건설용 로봇, 콘크리트로 조형하는 3D 프린트, AI(인공지능) 등 일본의 BIM 원년 당시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기계나 시스템이 계속 등장하여 설계나 시공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건물의 3D 형상과 속성정보를 겸비한 BIM 모델은 컴퓨터로 제어되는 기계나 시스템에 건물의 내용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의 역할도 기대하게 되었다.

본 서는 이러한 건설업계에 있어서의 ICT(정보통신기술)의 진화에 따라 BIM과 관련된 기계나 시스템의 최신 정보나 큰 그림을 초심자도 알기 쉽고 단시간에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한 것이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