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덜팅 - 어른인 척하는 깨알 팁 대방출
좋아, 이 정도면 어른스러웠어!
어른처럼 보이는’ 463가지 체크리스트
◆ 이 책은…
우리 모두 어른이 처음입니다만!?
어른스러운 척 행동하다 보면 어른이 된다
뜨거운 국물을 삼키고 “으~ 시원하다”라고 감탄사를 내뱉는 나를 발견한다. 화장을 하고 하이힐을 신으며 어른으로 지위가 상승했음을 보여주기도 하고, 아메리카노를 아침마다 보약처럼 들이켜고선 그 쓴 맛을 어른의 맛이라 일컫기도 한다. 이런 나, 어른인가요?
정말 그런가? 스무 살이 넘으면, 19금 성인 인증을 받고 술집에 드나들면 어른인가?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 ‘나 혼자 산다’면, 남들처럼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 어른이 되는 건가? 《어덜팅》의 저자 켈리 브라운이 정의한 어른스러운 행동 하나! 한밤중에 아픈 배를 부여잡고 슈퍼로 뛰어 가지 않기 위해 대량으로 휴지를 구입해 놓는 준비성이다.
내가 정말 어른이 되었으며, 어른 대접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면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 그 증명은 나의 몫이다. 질풍노도의 사춘기를 겪는 사람처럼 짜증을 내면서 “저도 어른인데, 이래라저래라 하지 마세요!”라고 소리 지르는 방식으로는 증명할 수 없다. 그러면 어떻게? 먼저 좀 더 살아본 언니가 \'어른처럼 보이는\' 깨알 팁을 전수한다.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는 말처럼 그런 척하다 보면 실제로 그렇게 된다. 어른스러운 척하다 보면 어른이 되는 것이다.
좀 더 놀아본 미국 언니가 알려주는
어른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할 463가지 체크리스트
‘어른을 글로 배웠습니다’ \'아니, 이런 것도 몰라서 책을 통해 알아야 한단 말이야?\'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이미 어덜팅 완료형. 스무 살, 이십 대 초반에는 결코 알 수 없었지만 나이가 들수록 ‘당연해지는’ 삶의 지혜, 누구한테 묻기는 애매한 깨알 정보를 모았다. 꼰대처럼 무게 잡는 인생 상담이 아니다. 한없이 말랑말랑한 감성으로 수렴하지도 않는다. 당당하고 주체적인 삶을 가능케 할 구체적인 팁을 모은 실용적인 에세이다. 어른의 마음가짐, 가족 관계, 집안 살림, 직장 생활, 재정 관리, 연애, 위기 상황 대처 등 분야별로 463가지 체크리스트를 제시한다. 물론 어느 것 하나에도 ‘반드시’ ‘절대’라는 조건이 붙지 않는다. 하지만 어덜팅 팁을 조금씩 따라하다 보면 어느새 어른인 척, 어른이 되어 있는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옥스퍼드 사전 선정한 올해의 단어 《어덜팅》
어덜팅adulting은 명사 adult(어른)에 \'~ing\'를 붙여 동사로 만든 단어다. 이 신조어는 옥스퍼드 사전이 선정한 2016년 올해의 말 후보로 선정되기도 했다. ‘어덜팅’은 책임지는 성인의 특징에 맞게 행동하는 관행, 세속적이지만 필수적인 일들을 성취하는 것을 가리킨다. 남에게 민폐 끼치지 않고 제 한 몸 오롯이 홀로 서는 행동이 바로 어덜팅인 것이다. 어른은 완성된 명사가 아니라 행동으로 채워나가는 동사라는 명제가 이 책의 기본 전제다. 스스로 책임지며 하루하루 행동으로 채워나갈 어른을 위해 몰라도 되지만 알면 좋은 체크리스트를 꼽았다.
* 어덜팅 자가 진단 테스트
- 나는 세상 특별한 존재인 것 같다?
- 자꾸 다른 사람 몸매나 외모에 관한 품평회를 열고 싶다?
- 가족이 선을 넘는 간섭을 할 때 예의 있게 차단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 회사에서 성생활을 주제로 대화하거나 실제로 몸의 대화를 나눴다면?
-전 남친의 SNS를 기웃거리거나 새벽에 ‘자니?’라고 물어본 적이 있다?
위 사례에 해당된다면? 미안하지만 ‘당신은 그다지 특별한 존재가 아니다.’ 세상은 당신이 누군지 모른다. 설령 ‘모임 장소에 혼자 남게 되었다고 해서 까무러치지 말자’, ‘직장에 입고 가지 말아야 할 옷을 구분’하고. ‘신용카드를 얼렸다가 지름신이 오면 녹이면서 천천히 다시 생각해 본다’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어른행 가이드가 있다. ‘세상에는 못된 인간도 있’으며 ‘내 마음의 평온을 위해 그들을 불쌍하게 여기자’고 인간 관계의 노하우도 전한다. 오랜 친구를 소중하게 여기며 때론 내게 해로운 관계는 끊을 줄 아는 게 어른이다. ‘나를 일방적으로 좋아하는 이에게 매정하게 대하지 말고’ ‘엄청나게 좋아하지 않는 이상 사귀지 않는다’며 청춘의 오랜 고민인 ‘어른의 사랑’ 에 관한 카운슬링도 놓치지 않는다. 이제 갓 어른이 되었거나 자신이 어른이 되었음을 증명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어덜팅》을 참고하면 어떨까.
juh**: 저도 어른이 처음입니다만? ★★★★★
knhw13***: 내 안의 어른이라는 것이 폭발했다 ★★★★☆
ysb72**: 이 책을 읽고 중2병이 나았습니다 ★★★★★
마이크로블로그 플랫폼인 ‘텀블러’에서 인기 블로거이자 <스테이츠먼 저널>, <오레건> 잡지와 일간지 피처 기자, 카피라이터,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스물여덟 살부터 1인 가구로 살기 시작했다. 자신의 경험과 주위의 조언을 바탕으로 《Adulting》을 출간했고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2017년에는 정열적인 삶을 사는 여자 노인들의 지혜를 담은 《Gracious》를 냈다. 흰 피부에 빨간 머리의 소유자이며 스스로를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때때로’ 어른이라고 여기고 있다.
들어가며
chapter 1 마음가짐부터 어른답게
세상이 당신을 싫어하는 건 아니니 더 이상 상처 받진 말자. 단지 당신이 누군지 모를 뿐이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과 리얼 토크를 해보자
chapter 2 어른처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맨 얼굴이 어떻든 세상은 나의 겉모습만 본다. 내가 입조심만 하면 말이다. 교양 있는 태도와 말투로 대화를 이어가자
chapter 3 애증의 관계, 가족
부모님은 나의 기저귀를 갈아준 분이니 잘해드려야 한다. 하지만 이제는 혼자서 화장실을 잘 갈 수 있으니 가족으로부터 독립하자
chapter 4 혼자 살아도 살림은 살림
살 집을 구하고, 저렴하게 셀프 인테리어도 해보자. 지금 살고 있는 곳이 돼지 우리인가 사람 사는 곳인가
chapter 5 나를 위한 작은 대접, 요리라면으로 끼니를 때우고 있는가? 마트에서 식재료를 사고, 간단한 레시피를 따라해보자. 친구를 초대해서 대접해도 좋다.
chapter 6 일자리 구하기지겨워도 밥벌이를 해야 어른이다. 사무실에 맞는 옷차림을 갖추고, 어슬렁거리며 접근하는 이상한 사람은 차단하자. 직장 동료와는 침대에서 몸의 대화를 나누면 안 된다.
chapter 7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진짜 독립이다신용카드를 얼린다. 지름신이 오실 때면 얼음을 녹이며 다시 생각해보자. 가난해도 잘 살 수 있으며 가난하지 않으면 더 잘 산다. 그날을 위해 아끼자.
chapter 8 잘 관리한 내 물건 하나, 열 신상 부럽지 않다일상은 관리의 연속이다. 허브 화분<고양이<개<자동차<건강<강입자충돌기 순서로 관리하기 어렵다.
chapter 9 관계가 일상을 좌우한다, 친구와 이웃
오랜 친구를 아끼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자. 룸메이트와 잘 지내고 현명하게 층간 소음을 해결하자. 자신이 잘못한 일이 있다면 인정하고 사과한다.
chapter 10 어른의 사랑
애인이 있을 때나 없을 때나 잘 지낸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매정하게 대하지 말자. 섹스 에티켓을 익히고 애인의 친구가 마음에 안 들더라도 티 내지 말자. 헤어진 후에 약간 정신에 이상이 생겨도 이해하자
chapter 11 누구에게나 가혹한 시절은 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크고 작은 위기는 준비성과 회복력만 있다면 언젠가는, 우아하게 극복할 수 있다.
chapter 12 마지막으로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