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란 무엇인가 - 성적을 높이는 고등학교 물리학 (전기와 자기)
전기의 본질을 탐구해 보자
마찰전기의 시대에서 현대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 전기에 관해 이야기한 책이다. 전기는 넓은 분야와 관계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의 성질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하고 또 기본적인 것이다. 전기의 본질적인 모습이 밝혀진 건 얼마 되지 않았다. 하지만 전기와 관련한 비밀들이 하나씩 밝혀질 때마다 전기와 관련한 새로운 제품으로 우리의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해 주고 있다. 우리는 이미 전기 없이는 생활할 수 없다. 하지만 전기란 무엇이냐는 물음에 명확한 답을 하기는 어렵다. 이 책은 그 답을 위해 쓰였다.
우리 실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전기. 그 전기란 도대체 무엇인지, 전기 현상이란 어떤 것인지, 전기에 본질에 다가서기 위한 입문서가 바로 이 책이다.
전기란 도대체 무엇일까
전기가 서구에서 생활에 이용될 수 있게 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1세기 전의 일이다. 그 당시 전기는 비싸고 귀중한 것이었다. 이러한 전기가 사람들의 생활에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많은 연구자가 전기에 대한 연구에 전념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는 전기를 값싸게 우리 생활의 필수요소로 자유롭게 쓸 수 있게 되었다. 전기는 우리에게 공기나 물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할지라도 의식하지 않고 당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따라서 이 전기가 어디에서 만들어져서 어떤 방법으로 가정으로 보내지게 되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이 적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중고교 교육을 받으면서 당연하게 마주하는 것이 바로 이 전기다. 전기에 대해 공부를 할수록 전기는 어렵게 느껴진다. 전기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없다는 사실도 전기와 관련한 이론이 어렵게 느껴지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전기는 알면 알수록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어렵게 느껴지는 분야이다. 이 책은 알면 알수록 어렵게 느껴지는 전기와 전기현상에 대해 그 본질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해설했다. 특히 전문가가 아닌 학생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문용어는 되도록 피하고 쉽게 풀어내고자 했다. 부득이하게 전문용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설명을 덧붙여 이해를 도왔다.
도호쿠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일본 전기학회에서 학술진흥상, 학회창립 100주년 기념 현상 논문상 우수작, 영국 전기학회에서 Duddell상, 과학기술청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보우에이 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10억분의 1초의 연면(沿面)방전, 극저온액체 속의 전자 속도 측정, 미소(微小)유전체의 레이저 및 밀리파에 의한 굴절 현상의 연구 등을 하고 있다.
머리말
1장. 전기에 대한 생각의 발자취
2장. 전기의 원천은 전하다
3장. 전기와 비슷한 것끼리의 자기
4장. 전지와 전기
5장. 직류와 교류
6장. 전기저항이란
7장. 콘덴서와 코일
8장. 교류의 저항(임피던스)과 전기회로
9장.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를 포함한 전기회로
10장. 전파는 정보 전달의 파이어니어
11장. 작은 물질을 관측하는 전자현미경
12장. 맥스웰의 이론과 전기현상
13장. 전기는 왜 고전압으로 송전하는가
14장. 전기의 응용 분야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