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제생이 영업에서 성공한다
필자는 기업의 신입사원 교육이나 대학의 취업특강을 통해 영업·마케팅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이런 점에서 분명히 우수한 학교성적으로 우수했던 학생들은 흔히 자기우월감에 빠져 사회비즈니스에서는 통용되지 않는 고정관념을 가질 뿐만 아니라 관리직의 무사안일 보직에만 집착하고자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성적 정도면 어느 회사이든 무조건 받아주지 않겠느냐고 하는 달콤한 향수에 젖어버릴 위험성을 안고 있다.
그러나 학교성적이 불량한 학생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자기개발을 통하여 사회비즈니스 현장에서 생존해야겠다는 강박관념을 갖게
되며 그것이 촉매제가 되어 자기자신을 개발하지 않으면 비즈니스세계에서 생존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 이런 점이 곧 낙제생이 영업,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절대적인 조건이 되는 것이다.
앞으로는 기업 비즈니스세계에서는 영업력, 전문기능, 외국어 실력이 없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시대이다. 특히 영업력, 마케팅력은 기업들이 강력하게 요구하는 능력이다.
비즈니스 컨설턴트이며 경제, 경영, 전문작가. 국방부 일본국 담당 분석관, 국가고시 연구학회 편집위원, 한국 마스타시스템㈜ 상무 일본어 강사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일반인을 위한 영업 이야기> <노조 없는 기업 경영> <인재 많은 회사에 불황 없다> <제안과 회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산업 안전> <2000년대 기업 경영 혁신> <일하는 여성이 세상을 바꾼다> <2천년대는 전 사원의 마케팅 시대> <21세기통합 마케팅 소프트> <직장인의 101가지 경영 전략 노트> <정보 소프트> <20대 남자, 30대 남자> <성공하는 사람의 말하는 기술> <이런 간부가 회사를 살린다>
■ 낙제생은 어떻게 영업에서 성공하는가
■ 이것이 영업사원의 현장테크닉이다
■ 이것이 영업사원의 마케팅 컨설팅이다
■ 영업활동의 기본원칙을 안다
■ 성공하는 영업사원의 스피치 화술
■ 영업력은 곧 '커뮤니케이션 힘' 이다
■ 성공하는 영업사원의 고객.거래처관리
■ 성공하는 영업사원의 자기개발.자기관리
■ 회사의 영업조직.영업간부를 육성한다
■ 지금은 영업부서의 혁신이 중요하다(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