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피지컬 컴퓨팅을 만나다
엔트리와 함께 하는 한발 앞서가는 코딩 교육 자습서!
소프트웨어(엔트리)와 하드웨어(피지컬 컴퓨팅)를 동시에 배우며 코딩 레벨업!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등의 발달로 우리 생활은 더욱 더 편리해지고 사회의 변화 속도 역시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또한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모습에서 알 수 있듯이, 앞으로의 미래 사회에서 특히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은 자동문처럼 특정한 조건을 감지하고, 그에 따라 반응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으로 켜지는 전등, 사용자가 설정한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온도가 조절되는 냉난방 시스템 등과 같은 피지컬 컴퓨팅은 우리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 있다. 이런 피지컬 컴퓨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다루고 있다. 소프트웨어인 엔트리를 이용하여 하드웨어인 E-센서보드, 햄스터 로봇을 제어하거나 E-센서보드, 햄스터 로봇을 동작시켜 결괏값을 엔트리에 전달할 수도 있다. 책의 내용은 대부분 따라하기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차례대로 공부를 하다 보면 어느새 쉽게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배운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다양한 도전과제를 제시하여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컴퓨터교육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이사로 우리나라의 컴퓨터 교육을 위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저서로는 『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터 입문』(그린출판사, 2008), 『중학교 정보』(두산동아, 2013), 『고등학교 정보』(형설출판사, 2014), 『Computational Thinking &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론』(이한출판사, 2014), 『정보교과교육론』(한빛아카데미, 2015) 등이 있다.
1부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 -- 피지컬 컴퓨팅에 대한 개념 및 E-센서보드의 기본 동작 방법을 익힙니다
_1장 피지컬 컴퓨팅 알아보기
_2장 E-센서보드 연결하기
2부 피지컬 컴퓨팅 첫걸음 -- 피지컬 컴퓨팅의 첫걸음으로 엔트리와 E-센서보드를 이용하여 각종 센서의 기본적인 이용 방법을 배웁니다.
_3장 [소리 센서] 소리로 오브젝트를 움직여요
_4장 [빛 센서] 빛으로 꽃을 피워보아요
_5장 [거리 센서] 전등의 밝기를 다르게 만들어보아요
_6장 [온도 센서] 온도에 따라 스스로 작동하는 선풍기
_7장 [슬라이더 센서] 분위기 있는 조명을 만들어보아요
_8장 [버튼 센서] 원하는 색으로 그림을 그려보아요
3부 생활 속 피지컬 컴퓨팅 -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엔트리와 E-센서보드를 이용하여 만들어봅니다.
_9장 번쩍번쩍 알람시계 만들기
_10장 온도 알림 소품 만들기
_11장 스마트 블라인드 만들기
_12장 문 열림 감지 시스템 만들기
_13장 손짓에 반응하는 다람쥐 만들기
_14장 움직이는 동물도감 만들기
4부 피지컬 컴퓨팅 확장하기 - 햄스터 로봇의 기본 동작 방법을 익히고 다양하게 움직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_15장 햄스터 로봇 살펴보기
_16장 [LED] 카멜레온처럼 색이 변해요
_17장 [바닥 센서] 길 따라 움직여요
_18장 [스피커] 햄스터와 함께 노래를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