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의 심리학의 쓸모
“신경 꺼라” “마음먹기 나름이다” “애쓰지 않아도 된다” 마음 챙김 식의 솔루션 대신 “공부하고, 직장 다니고, 연예하고, 돈 버는” 등 말 그대로 “일상에서 필요한 실용적 심리 기술”을 여러 예화와 실험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이렇게 익힌 심리 기술은 자신도 모르게 타인의 삶을 사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자기 탐색과 발견의 지혜를 준다.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추천!
좋은습관연구소의 37번째 좋은 습관은 “심리학 읽는 습관”입니다. 우리에게 심리학 읽는 습관이 필요한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나를 잃어버리지 않기 위함입니다.
나를 잃어버리고 타인의 삶을 사는 순간 우리는 불행해집니다. 사실 이를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살려고 하지, 남의 인생을 살려고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SNS, 유튜브 등 각종 미디어에 24시간 노출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타인을 따라 하고 그들처럼 하지 못하는 자신을 비하하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이런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자신을 돌보고 마음을 다잡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바로 이 책이 알려주고자 하는 심리학 읽는(공부하는) 습관입니다. 이 책을 통해 내가 주인공이 되는 인생을 만났으면 합니다.
멸종위기 1급 토종 문화심리학자.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에서 문화 및 사회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연구교수, 미국 Clark 대학교에서 박사 후 연구원,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선임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역사, 철학, 인류학, 사회학, 뇌과학을 넘나드는 이론과 생활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례를 엮어 흥미롭게 강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상위 5%에만 수여하는 고려대학교 석탑 강의상을 비롯 여러 대학의 우수 강좌에 선정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tvN 《어쩌다 어른》, 유튜브 채널 《사피엔스 스튜디오》, 《이게 웬 날리지》,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놀심) 등에서 입담을 과시하며 또 다른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
저서로는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선을 넘는 한국인 선을 긋는 일본인』 『우리가 지금 휘게를 몰라서 불행한가』 『개저씨 심리학』 『슈퍼맨은 왜 미국으로 갔을까』와 여러 심리학 대학 교재들을 집필했다. 현재 유튜브 채널 《5분심리학》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