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하나가 그대로 모든 것이다
미리보기

하나가 그대로 모든 것이다

저자
요시즈 요시히데 저/조배균 역
출판사
씨아이알(CIR)
출판일
2022-01-13
등록일
2022-02-14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4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동아시아 화엄학 전통의 기조를 확립한 법장(法藏), 일즉일체(一卽一切)라는 법계연기 사상의 이면에 다가선다.”

동아시아에서 전개된 화엄 교학 연구의 대가로 꼽히는 저자 요시즈 요시히데(吉津宜英)가 중국 화엄종의 제3조인 법장의 법계연기 사상과 그 의미를 『화엄오교장』의 상세한 해설을 통해 추적한다.

저자는 화엄종의 연기설을 『화엄경』의 사상과 지론종·섭론종·법상종 등의 교학과의 관련성 아래서 전통불교적 입장과는 다른 근대불교학의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하며, 화엄학파에서 법장의 위상을 문제 제기자 혹은 이단자의 입장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저자의 입장은 법장을 대승불교의 정화인 심원한 화엄학을 체계화하고 선양한 것에 역할을 다한 화엄종의 대성자로 보는 전통적 입장과는 또다른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저자는 법장에 대해 냉혹한 평가를 서슴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책은 화엄학파의 형성, 법계연기의 실상, 십현문 등에 관한 상세한 해설을 싣고 있기에 법계연기설에 관한 마땅한 개론서가 없는 국내에서 화엄학 이해의 깊이를 더하는 일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으로 저자의 학자로서의 비판적 시각이 법장의 화엄학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에 하나의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랫동안 화엄사상 연구에 천착해오고 있는 역자 조배균 교수의 원서에 충실하면서도 법장에 대한 존경과 애정이 담긴 번역은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