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인의 풍경
오랜 문명의 자산과 인류의 지혜에 새롭게 다가가고자 한 책. 무엇이 우리를 거침없이 자유롭게 해줄 수 있는지 문학작품과 연극 등을 읽으면서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상처와 좌절을 딛고 힘 있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지 시와 영화, 그림 안에서 찾아본다. 또한 역사가 발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생각과 자세는 어떤 것인지 철학과 신화의 세계에서 유추해본다. 이러한 인문학적 성찰로 인간이 겪는 고뇌와 갈망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돕는다.
1956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으며, 경복고, 한국외국어대 정외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1982년 미국으로 건너가 텔라웨어 대학 정치학 박사과정을 마쳤으며, 뉴욕의 유니온 신학대에서 기독교 정치경제윤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은「제국의 윤리와의 투쟁」으로 미국이라는 거대한 제국의 성장과 그로인한 인구적 희생의 문제를 다루는 한편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제안을 담고 있다.
'코리아타임즈' '미주동아' '말'지 미주 특파원, 미국 동부 지역 민주화 운동의 중심이었던 뉴욕 목요기도회 총무를 맡아서 활동했으며, 뉴욕 신학대 강사 등을 지냈고, 지금은 미국 뉴저지에 있는 길벗교회 담임목사로 있다. 국내의 시사주간지와 월간지 등 각종 매체에 꾸준히 칼럼을 기고하는 한편, MBC, CBS, SBS, EBS, KBS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에서 세계 정세에 대한 전문 해설가로서 활약하고 있다. 저서에「물 위에 던진 떡」「패권시대의 논리」「콜럼버스의 달걀에 대한 문명사적 반론」「사랑이여, 바람을 가르고」등이 있다.
1. 창 밖에는 강이 흐르고
커피와 지도
내 속의 나비
인생의 위트
야간비행의 비밀수첩
신화의 밤
자유인 몬탁
카잔차키스의 영혼
자유시대
세 개의 전설
길가메시의 잠, 6일 7야
콰지모도의 종소리
집을 그리는 순서가 던지는 질문
수몰되지 않는 인생
2. 바람이 지나는 길
지식인, 그 망명 정부의 깃발
장생이 줄을 탄 까닭은
같은 방법으로 날지 않는다
바람이 불어도 문을 열어 두었다
무진의 시절을 잊은 사람들
베르길리우스를 찾는 사람들
철학자의 전투
멋진 공연 기대합니다
마법의 성
은지화의 생명
아Q의 혁명
비 오는 날 라쇼몬 아래에서
상놈과 돌쇠
3. 태양의 노래
쥘부채 속에 담긴 눈물
소년의 꿈
전후세대
꽃이 그저 피는가
그대가 있어
태양으로 더워지는 심장
어디 간장선생 없으셔요?
문명의 몸
작은 자들의 신
아시아의 숲
황무지
유리구두의 행복
석양
날개를 펴라, 하늘은 그대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