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와 시간 - e시대의 절대사상 004
20세기의 위대한 철학서로 평가받는 <존재와 시간>은 어렵기로도 악명 높다. 하이데거가 자신의 독창적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용어를 새로 만들어 내거나, 전통적 용어를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이데거는 이 책에서 2500년의 서양 철학사를 해체하고 재구성하고 있어, 서양철학에 대한 밑그림이 없이는 한 페이지도 넘기기 어렵다.
하이데거 철학의 권위자이자 '우리 말로 학문하기 모임'의 회장이기도 한 이기상 교수가 <존재와 시간>의 난해한 개념들을 일상적인 우리 말로 쉽게 설명했다. 하이데거의 철학이 21세기에 더욱 유효한 이유를 제시하기도 한다.
<존재와 시간>은 '존재'에 대한 전통 서양철학의 이해가 잘못됐다고 비판하며 '존재'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려 시도한 책이다. '인간' 대신 '현존재'를 사용하는 등 새로운 개념을 통해 전통 철학의 잘못된 범주를 해체하고 재구성한다.
현재 한국외국어대 철학과 교수이며, 우리사상연구소 소장, 우리말로 학문하기 모임 회장이다. 독일 뮌헨 예수회 철학대학에서「하이데거의 현상학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하이데거의 실존과 언어」「하이데거의 존재와 현상」「존재의 바람, 사람의 길」등 다수가 있으며, 역서로는「존재와 시간」「형이상학의 근본 개념들·세계-유한성-고독」「논리학·진리란 무엇인가?」등 다수가있다. 논문으로는 <존재에서 성스러움에로! 21세기를 위한 대안적 사상모색>, <다석 류영모에게서의 텅 빔과 성스렁움>, <세계화와 동아시아 가치, 나눔과 섬김 속의 살림살이>등 다수가 있다.
- e시대의 절대사상을 펴내며
- 들어가는 글
1부 시대·작가·사상
1장 하이데거 철학과의 만남
서양철학의 최고봉에 도전하다
하이데거가 내게 던진 물음들
하이데거의 철학사적 의미의 영향
과학의 족쇄로부터 삶을 해방시켜라
2장 하이데거와 20세기
문제가 있는 곳에 철학이 있다
이것이 바로 철학이다
하이데거의 삶과 사유의 여정
2부「존재와 시간」: 존재를 둘러싼 거인들의 싸움
1장 존재의 의미와 존재물음의 필요성
2장 존재의 의미를 묻는 방법
3장 인간에 대한 새로운 규정
4장 과학, 일상, 실존의 세계
5장 세계 시간과 현존재의 시간성
6장 진리에 대한 새로운 해석
7장 의의와 영향
3부 관련서 및 연보
하이데거의 다른 저작들
더 읽어야 할 책들
하이데거 연보
이기상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