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콘텐츠, VR웹툰의 프레즌스 - 만화웹툰이론총서
만화가 디지털 기술을 만나 새롭게 변신했다. 소극적 경험에서 벗어나 능동적·적극적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참여와 체험이 가능한 콘텐츠에 관심이 커졌다. 모바일이 콘텐츠 산업을 주도하면서 웹툰 장르가 등장했고 가상현실 기술 기반의 VR웹툰이 뒤를 이으면서 공간적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 차원 진보한 서사 방식과 실재감을 갖춘 VR웹툰이 부상하고 있다. VR웹툰이 표현하는 스토리텔링과 사용자 몰입도를 높이는 요인을 살펴본다. 사용자와 콘텐츠 사이에서 발생하는 인터랙션과 그로 인한 프레즌스를 통해 VR웹툰이 지닌 넥스트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경제 전문 1등 채널 한국경제TV에서 16년 동안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해 온 프로듀서이다. ‘어디서든 주체적이면 그곳에 진리가 있다’는 뜻의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을 생활신조로 삼고 있는 그는 무엇이든 생각으로 머물지 않고 행동에 옮기는 그야말로 욕심쟁이다. 경제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많은 CEO, 리더들과 소통한 결과 국내 최초로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공동 기획해 기업가정신을 널리 알리고 대중화하는 데 공헌하기도 했다. 문화 트렌드에도 관심을 가지며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넓혀왔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가상 현실을 연구하는 언론인 모임 ‘한국VR미디어협회’를 만들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현재 한국경제TV에서 장중 생방송을 총괄하는 제작부장으로 근무하면서 국제적인 경제 이슈와 국내 증시 현황을 알기 쉽고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슈와 트렌드를 분석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재테크를 주제로 한《최고의 FP를 꿈꿔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1인 가구와 그들을 중심으로 한 솔로이코노미를 재미있게 다룬《즐거운 왕따 나홀로 경제학》등이 있다.
"01 플랫폼 패러다임
02 실감 미디어
03 VR의 시작과 진화
04 VR웹툰 생태계
05 VR웹툰 소개
06 VR웹툰의 입체감
07 VR웹툰의 몰입과 프레즌스
08 VR웹툰의 디지털 인터랙션
09 VR웹툰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10 VR웹툰의 대중화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