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샤프 붕괴 - 왜 명문기업은 몰락했는가

샤프 붕괴 - 왜 명문기업은 몰락했는가

저자
일본경제신문사 지음, 서은정 옮김
출판사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출판일
2016-08-09
등록일
2018-01-0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7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샤프 왕국은 어떻게 홍하이정밀공업에 매각되는 사태까지 왔는가?
샤프의 절정기에서 붕괴에 이르기까지 샤프가 자초한 위기의 본질은 무엇인가?
이 사건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과연 무엇인가?!


액정사업에 대한 거액 투자의 실패로 경영위기에 빠진 샤프. 하지만 효과적인 타개책을 내놓기는커녕 심각한 내분에 휩싸이며 점점 악화일로를 걷게 된다. 즉 권력자의 인사 항쟁이 몰락이라는 비극을 초래한 것이다.
본서는 샤프의 붕괴를 둘러싼 갖가지 사건, 시장 상황, 미공개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최대한 진실에 가까운 분석을 시도한다. 샤프의 암부에 접근하여 그 내막을 치밀하게 파헤친 역작이다.

샤프가 겪은 경영난과 매각 과정을 짚어보는 것은
한국 기업들에게도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는 데 중요한 척도가 되어줄 것이다.

샤프가 침몰되어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그리다!


샤프는 1912년 창업된 일본의 유명한 종합가전기업이다. 줄곧 견실경영을 해오며 튼튼한 회사라는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그러던 샤프가 타이완의 홍하이정밀공업에 매각되었다. 2016년 4월 2일 인수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수많은 발명품을 내놓으며 일본 전자제품 시장을 이끌어왔던 샤프가 어쩌다 몰락이라는 결과를 맞이하게 되었을까.
이 책은 샤프가 액정사업에 전력투구하며 승승장구하던 시기부터 시장의 변화로 점점 파국으로 치닫는 모든 과정을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생생하게 담아내었다. 샤프가 왜 액정사업에 사운을 걸었는지, 무슨 이유로 액정사업을 과도하게 확장한 것인지, 닥쳐오는 위기에 어째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허무하게 무너져내린 것인지 일본경제신문사의 날카로운 시각으로 분석한다.
또한 타이완의 홍하이와 어떠한 인연으로 만났고 그 협상 과정은 어떠했는지도 상세하게 전한다.

샤프의 비극은 인재(人災)다!!

샤프는 액정사업에 대한 거액의 투자가 실패로 돌아가고 회사가 휘청거리게 되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이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전 임원이 힘을 모아 극복 방안을 내놓기는커녕, 권력자들의 인사 항쟁이 발생하게 된다. 결국 샤프가 홍하이에 매각되는 결정적인 원인은, 가장 중요한 시기에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더욱더 경영악화를 부추긴 권력자들의 격렬한 내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샤프가 위기를 눈앞에 두고도 내분으로 인해 점점 침몰해가는 모습을, 다양한 미공개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치밀하게 파고든다. 당시 상황을 그대로 전해주는 생생한 증언이 인상적이다. 내분으로 말미암아 회사에 점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에 대한 임원, 사원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철저하게 취재하여 낱낱이 공개한다.

한국 기업들에게도 경종을 울리는 일대 사건이다!!

일본의 샤프가 타이완의 홍하이 정밀공업에 매각된 사건은 한국 기업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샤프가 침몰될 수밖에 없었던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면, 한국 기업들도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경영을 해나가야 할지 실마리를 잡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경영방식을 철저하게 검토하여 미래를 내다보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샤프 경영진의 실책은, 그와 같은 위기 상황을 예방할 수 있는 반면교사 역할을 해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샤프의 향후 행보도 예측해볼 수 있는 중요한 참고자료로서, 가전업계의 구도와 전망을 엿볼 수 있다. 그야말로 샤프의 내막을 철저하게 파헤친 역작이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