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있게 사는 법
명상을 통한 인생의 목적을 밝혀주는 책. 삶의 목적에 대한 답은 머리로 쉽게 나오지 않으며 그 답을 명쾌하게 알려주는 곳도 드물다. 저자는 명상 수행을 통해 “진리를 보는 눈”이 열리면 직관적으로 그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참된 본성과 하나가 되면 누구나 직관적으로 그것을 깨달을 수 있다는 것. 그렇게 알아낸 인생의 목적을 밝힌 책이 이 책이다.
1951년 피난 중이던 함남 원산 앞바다 모도에서 태어났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학과와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민윤리교육학과를 졸업했고 대한적십자사, 국회 등에서 근무했다. 30대에 여성개발원 창립멤버가 되어 7년간 국제협력 책임연구원으로 일했다. KBS 라디오 'KBS 무대'로 방송작가로 데뷔하여 1996년 KBS라디오 광복50주년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홍범도>로 제23회 한국방송대상에서 라디오 드라마 부문 우수작품상을, 1997년 한국외교비사 <남북외교의 시작과 끝>으로 KBS선정 1997년 상반기 라디오드라마 부문 우수작품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그녀는 숨쉬는 학교 '수선재'의 선생님이기도 하다. 커리어우먼으로서 성공한 인생을 살아가던 그녀는 39살 때 우연히 '호흡의 즐거움'을 깨닫고 이후 12년간 호흡수련과 명상, 선계수련에 정진했다. 수련의 결과 우주의 언어인 '파장'을 익혔고, 이를 통해 예수, 공자, 황진이, 이지함, 남사고 등의 옛 선인들과 대화했다. 하지만 자기 의지가 없는 상태에서 수동적으로 타 영들의 가르침을 받은 것이 아니기에 그를 '채널러'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그녀는 자신이 대화의 주도권을 쥐고 질문하는 '인터뷰'에 가까운 대화를 하기 때문이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의 선인들(전 6권)』,『소설 선(仙)(전 3권)』,『선계에 가고 싶다』,『홀가분함』,『숨쉬는 학교』,『여유』,『무심』,『다큐멘타리 한국의 선인들』등이 있다.
1장 인간, 불완전하게 창조된 존재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지구는 어떤 별인가?
왜 생로병사를 겪는가?
인간은 어떻게 태어나는가?
2장 진화, 인간이 살아가는 목적
발전적인 방향으로 변하는 것
영성이 개발되는 것
앎의 진화
감각의 진화
감정의 진화
행동의 진화
3장 수련, 진화하기 위한 방법
자신을 갈고 닦는 것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
중용을 찾아가는 과정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
업을 해소하는 과정
호흡과 의식으로
집중과 무심으로
정성과 꾸준함으로
감사와 기쁨으로
겸손과 하심으로
버림과 비움으로
지감과 금촉으로
깨달음으로의 진입
4장 자유, 수련이 가져다주는 선물
에필로그_인간에게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부록 1 팔문원
부록 2 명상학교 수선재
편집자 주